소음감소 효과 연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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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하이로드테크 조회211회 작성일 24-05-03 15:30본문
포장 노면의 형상 (Pavement Texture) 에 따라 배수촉진, 미끄럼마찰의 저항은 물론
교통소음 감소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에 대한 교통소음 감소대책으로 다양한 패턴의 표면처리
방법들이 연구되었는데, 대체로 1970 년대 가로 방향 타이닝 (Transverse Tine)에서
소음감소를 위한 개선방법으로 종방향 (Longitudinal Tine), 사선 방향 (Skewed) 및
불규칙 간격 (Random)의 시공 방법들이 대안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소음감소 효과도
기존의 일반적인 횡방향 타이닝에 비하여 1~7 db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그루빙의 개념을 단위 폭의 넓이 12.7 m/m 이상의 절단형상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단위 폭의 넓이가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 폭의 ½ 정도까지 (대체로 10 m/m ~ 50 m/m)
교통소음이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ㄱ. 그루빙 시공 노면의 운전경험
다수의 운전자 경험을 종합하면, 종방향 그루빙 노면에서 현저한 소음감소 현상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ㄴ.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측정 비교
비교적 외부 여건이 동일하고 운행차량의 증감이 없는 해상교량 구간 (영종대교)에서
그루빙 시공 부분과 미시공 부분의 외부 소음을 측정하고자 시도 하였다.
주행차선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고 그루빙 시공 부분과 미시공 부분에 소음측정기 설치 및 관측을 시도하였으나,
소음측정기를 인식한 운전자들의 감속 현상으로 본 계측은 실패 하였다.
ㄷ. 동일구간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관측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에서 콘크리트 포장도로 중 소음발생 민원이 발생한 구간에
대하여 종방향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도 변화를 측정하고 있다.
교통소음 감소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에 대한 교통소음 감소대책으로 다양한 패턴의 표면처리
방법들이 연구되었는데, 대체로 1970 년대 가로 방향 타이닝 (Transverse Tine)에서
소음감소를 위한 개선방법으로 종방향 (Longitudinal Tine), 사선 방향 (Skewed) 및
불규칙 간격 (Random)의 시공 방법들이 대안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소음감소 효과도
기존의 일반적인 횡방향 타이닝에 비하여 1~7 db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그루빙의 개념을 단위 폭의 넓이 12.7 m/m 이상의 절단형상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단위 폭의 넓이가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 폭의 ½ 정도까지 (대체로 10 m/m ~ 50 m/m)
교통소음이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ㄱ. 그루빙 시공 노면의 운전경험
다수의 운전자 경험을 종합하면, 종방향 그루빙 노면에서 현저한 소음감소 현상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ㄴ.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측정 비교
비교적 외부 여건이 동일하고 운행차량의 증감이 없는 해상교량 구간 (영종대교)에서
그루빙 시공 부분과 미시공 부분의 외부 소음을 측정하고자 시도 하였다.
주행차선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고 그루빙 시공 부분과 미시공 부분에 소음측정기 설치 및 관측을 시도하였으나,
소음측정기를 인식한 운전자들의 감속 현상으로 본 계측은 실패 하였다.
ㄷ. 동일구간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관측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에서 콘크리트 포장도로 중 소음발생 민원이 발생한 구간에
대하여 종방향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도 변화를 측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