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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포장 노면의 형상 (Pavement Texture) 에 따라 배수촉진, 미끄럼마찰의 저항은 물론 > 교통소음 감소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특히,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에 대한 교통소음 감소대책으로 다양한 패턴의 표면처리 > 방법들이 연구되었는데, 대체로 1970 년대 가로 방향 타이닝 (Transverse Tine)에서 > 소음감소를 위한 개선방법으로 종방향 (Longitudinal Tine), 사선 방향 (Skewed) 및 > 불규칙 간격 (Random)의 시공 방법들이 대안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소음감소 효과도 > 기존의 일반적인 횡방향 타이닝에 비하여 1~7 db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 그루빙의 개념을 단위 폭의 넓이 12.7 m/m 이상의 절단형상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 단위 폭의 넓이가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 폭의 ½ 정도까지 (대체로 10 m/m ~ 50 m/m) > 교통소음이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 > ㄱ. 그루빙 시공 노면의 운전경험 > 다수의 운전자 경험을 종합하면, 종방향 그루빙 노면에서 현저한 소음감소 현상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 > ㄴ.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측정 비교 > 비교적 외부 여건이 동일하고 운행차량의 증감이 없는 해상교량 구간 (영종대교)에서 > 그루빙 시공 부분과 미시공 부분의 외부 소음을 측정하고자 시도 하였다. > 주행차선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고 그루빙 시공 부분과 미시공 부분에 소음측정기 설치 및 관측을 시도하였으나, > 소음측정기를 인식한 운전자들의 감속 현상으로 본 계측은 실패 하였다. > > ㄷ. 동일구간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관측 >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에서 콘크리트 포장도로 중 소음발생 민원이 발생한 구간에 > 대하여 종방향 그루빙 시공 전/후의 소음도 변화를 측정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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